1. 창의성과 인성을 기르는 독서의 생활화
가. 목적
- 가) 지식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독서의 생활화 교육을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력과 고등 정신 능력을 신장시킨다.
- 나) 도서관과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 의욕을 고취시키고 도서실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.
- 다) 도서관 이용 교육 등으로 학생들의 독서량을 증대시키고 정서 순화와 평생 학습의 기틀을 마련한다..
나. 방침
- 가) 디지털자료실의 시스템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독서교육활동을 지원한다.
- 나) 권장도서 선정 위원회를 조직·운영하여 창의적이고 지속적인 독서 지도를 한다.
- 다) 도서관 이용 교육을 실시하고 도서실 이용학습을 적극 권장한다.
- 라) 교과와 관련된 독서를 체계화하여 효과적인 학습 독서력을 기르며 학생들의 독서 지도에 전 교사가 참여하도록 한다.
- 마) 다양한 독서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독서생활의 내적 동기를 유발한다.
- 바) 학부모 독서회를 운영하여 독서 분위기를 확산시키고, 가정 독서 교육과의 연계를 꾀한다.
- 사) 독서의 범위, 분야, 영역 등에 있어서 한쪽에 치우침이 없도록 각 방면의 책을 다양 하게 읽고 학생 스스로 독서를 선택할 수 있는 태도를 길러준다.
- 아) 학급 문고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교실 내 자율 독서 활동이 활성화되도록 한다.
다. 세부 추진 내용
- 가) 독서 교육의 여건 조성
- (1) 도서실 시설 정비 및 도서실 전산화 계속 추진
- (2) 도서 확충 및 도서 분류의 체계화
- (3) 학급 문고 설치 · 운영
- (4) 학생 개인별 독서 지도 실적 누가 기록
- (5) 독서 지도 자료 홈페이지 탑재
- (6) 학생들의 각종 독후 활동물 홈페이지 탑재
- (7) 학급별 월 1~2회 도서관 활용 수업 실시
- 나) 자율 독서 분위기 확산
- (1) 사제동행 독서 시간 운영
- (가) 학급별 도서실 이용 시간에 선생님과 함께 책 읽기
- (나) 재량 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독서 토론의 기회 마련
- (2) 가정과 연계한 독서 지도
- (가) ‘우리 가족 함께 독서하기’ 운동 전개
- (나) 학교 도서나 독서 관련 사이트를 학부모에게 안내
- (다) 학부모 독서회 조직·운영
☞ 조직 : 학년 초에 구성된 학부모 독서회의 회원 전원으로 조직한다.
☞ 활동
- 학생 독서 교육을 위해 자원하여 활동한다.
- 학부모 독서 활동 및 독서 행사를 주관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한다.
- 학교 독서 행사에 적극 참여한다.
- 독서 지도에 대한 연수와 전자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기타 연수를 받는다.
- 도서선정위원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.
- 독후감 발표 및 독서 토론회 개최하여(월 1회) 활발하게 활동한다.
- 월 1회, ‘엄마가 추천하는 책’을 선정, 게시하여 학생과 소통하는 독서 교육을 실행한다.
- 다) 독서 교육 프로그램 운영
행사명 | 실천 내용 | 대상학년 | 시기 | 비 고 |
---|---|---|---|---|
독후화 그리기
독후감 쓰기 독서엽서 쓰기 운문, 산문 쓰기 모자 독후감 발표회 |
· 권장 도서 중심
· 권장 도서를 읽고 난 느낌 표현하기 · 권장 도서 중심, 학년 대회 · 권장 도서 중심, 학년 대회 · 권장 도서 중심, 학교 대회 |
학년별
선택 |
10월 | |
다독아 표창 | · 학급 문고, 도서실 등에서 책을 가장 많이 읽은 학생과 독서 마라톤을 연계·합산하여 선발 표창(DLS시스템 활용) | 1~6 | 12월 | 학년별 금상 1명, 은상 2명, 동상 3명 |
학부모 독서회 운영 | · 독서 토론회 개최
· 책 추천하기 활동 · 문학 기행 |
회원 | 월 1회
월 1회 연 1회 |
|
빛고을 독서 마라톤 대회 | · 독서 마라톤 대회 참가 | 1~6 | 4월
~11월 |
|
독서 골든벨 행사와 표창 | · 권장도서 중심으로 학기 초에 골든벨 도서 선정 | 1~6 | 10월 |
라. 기대 효과
- 가) 학생들의 정서 순화뿐만 아니라 학습 독서가 활성화되어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도울 수 있다.